게시글 상세

스토리[세계 에이즈의 날] 에이즈 없는 세상으로 한 발 더!

2021.01.01

카빗(32세)과 딸 누리엣(2세)은 HIV에 감염된 상태입니다. 그녀는 누리엣과 함께 집에서 HIV 치료약을 복용합니다. HIV에 감염된 아기의 신속한 진단 및 치료는 생명을 구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12월 1일은 2020년 초 전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두 번째 맞는 ‘세계 에이즈의 날’입니다. 에이즈는 HIV라는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나타나는 전염병으로 신체의 면역력이 저하되며 발병 후에 아무런 치료를 받지 않으면 면역 결핍으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에이즈를 ‘성인만 걸리는 질병’으로 오해하는 사람이 많지만, 모자감염을 통해 아기에게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에이즈 바로 알기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에 감염되더라도 꾸준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에이즈 발병을 늦추거나 막을 수 있습니다.

  • HIV: 후천성면역결핍증의 원인 병원체
  • HIV 감염인: 체내에 HIV를 보유한 사람
  • 에이즈(AIDS): 후천성면역결핍증으로 인체 내 방어기능을 담당하는 면역 세포가 파괴되어 면역기능이 떨어진 상태
  • 에이즈 환자: HIV 감염인 중 면역 세포수가 200cell/mm3 이하거나 에이즈 증상이 나타난 사람

 

 

 

20년 동안 진전을 보여온 에이즈 대응

유니세프와 함께해 주신 후원자님 덕분에 2020년 한 해 동안 에이즈에 감염된 전 세계 어린이 수는 31만 명으로 2000년 87만 명 대비 64%가 줄었습니다.

 

 

 

에이즈와 관련된 질병으로 사망한 어린이 수도 2000년 34만 2,000명에서 2020년 11만 8,000명으로 65%가 줄었습니다.

 

 

 

 

 

에이즈 근절을 위해 유니세프가 하는 일

 

# HIV 모자수직감염 예방
HIV에 감염된 여성이 임신, 출산, 모유수유를 통해 아기에게 HIV를 전염시키지 않도록 예방합니다. 유니세프는 산모와 아기를 지속적으로 검진하고 치료(항레트로바이러스제 투여)하면서 HIV 모자수직감염을 막기 위해 힘씁니다. 아무런 개입을 하지 않을 경우, HIV에 감염된 엄마에게서 HIV에 감염된 아기가 태어날 확률은 15~45%입니다.

 

우간다에 사는 스무 살 샤디아는 HIV에 감염된 채 출산을 해 아기도 감염됐을까봐 마음을 졸였습니다. 하지만 유니세프 HIV 모자수직감염 예방 프로그램에 꾸준히 참여한 덕분에 아기는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HIV 모자수직감염 예방은 에이즈 근절의 매우 중요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 감염 어린이 치료와 관리
HIV에 감염돼 태어난 아기는 두 번째 생일을 맞기도 전에 사망할 확률이 약 50%로 매우 높습니다. 유아에 대한 HIV 조기 검사와 즉각적인 치료는 HIV에 노출된 어린이를 위한 최우선 과제입니다. 유니세프는 특히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전역에서 현장 진료와 진단을 확대하고 어린이가 당일 검사를 받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코트디부아르에 사는 크리스는 HIV 양성판정을 받고 태어났습니다. 엄마는 출산 중 사망했고, 아버지는 크리스를 할머니에게 맡긴 채 떠나버렸습니다. 할머니는 유니세프로부터 HIV 치료제를 제공받고 HIV 관리법을 배우며 크리스를 극진히 돌봤습니다. 덕분에 늘 아프고 심각하게 야위었던 크리스는 서서히 회복해 이제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습니다.

 

 

# 청소년 HIV 예방
청소년 대상 에이즈 퇴치 사업은 신생아나 산모 대상 에이즈 퇴치 사업에 비해 성과가 저조하고 더딥니다. 유니세프는 청소년 HIV 감염을 줄이기 위해 지역사회와 협력해 청소년에게 HIV 및 에이즈에 대한 정확한 생물학적, 의학적 정보를 제공하고, HIV 감염 예방을 위한 행동 과제를 홍보합니다.

 

차드에 사는 열일곱 살 만소우크가 HIV 교육자료를 들어 보입니다. 만소우크는 유니세프 지원으로 독서문화 애니메이션샵 센터에서 HIV/AIDS와 위생/환경 교육을 받았습니다. 만소우크는 또래들에게 HIV/AIDS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며 감염 예방에 힘쓰고 있습니다.

 

 

 

에이즈 없는 세상을 향한 마지막 발걸음

하지만 우리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에이즈는 아직 근절되지 않았습니다. 2020년 기준 HIV에 감염된 채 살아가는 전 세계 어린이 및 청소년은 280만 명에 이릅니다. 매일 어린이와 청소년 880명이 HIV에 감염되고, 310명이 에이즈 관련 원인으로 사망합니다. 

 


 

2020년은 특히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에이즈에 대한 전 세계적 노력을 지연시켰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니세프는 포기하거나 멈추지 않습니다. 

2030년까지 에이즈를 퇴치하겠다는 목표를 향해 유니세프는 오늘도 한 걸음 더 내딛습니다. 에이즈 없는 세상을 위해 2022년에도 유니세프와 함께해 주세요!

관련 글